반응형

타이어 교체 시기가와서 똑같은 타이어로 교체하시기 위해 타이어 전문점에 방문하시면 내 차량의 타이어 가격을 듣고 놀랄만큼 많이 나오는 타이어들이 있습니다. 대부분 그런 타이어는 런플렛 타이어 인데요.

이번에는 런플렛 타이어에 대하여 알아볼까합니다.

 

우선 런플렛 타이어는 어떤 용도의 타이어 이길래 가격이 일반 타이어 보다 비싼걸까? 궁금한 사람들이 많을텐데요.

런플렛 타이어는 자동차 주행중 펑크가 발생하였을때 옆면이 일반 타이어에 비하여 매우 강하게 만들어졌기 때문에

타이어 안에 공기가 없더라도 타이어 형태를 유지하여 일정 속도로 주행을할수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금호 타이어에도 런플렛 타이어가 나오는데요. TA91 은 일반형 타이어 이고 옆에 XRP 라고 붙어서 나오는 타이어가 바로 런플렛 타이어입니다.

런플렛 타이어에 장점은 펑크 및 공기압이 없을때 타이어 형태를 유지하고있기때문에 위급상황시 도로위에서 스페어타이어로 교체할 필요가없으며 시속 80KM로 단기간 주행이 가능하여 가까운 타이어 전문점 혹은 정비센터로 방문하여 타이어 교환을 할수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런플렛 타이어에 단점은 일반 타이어보다 무거우며 타이어 고무 자체가 딱딱하게 만들어져 있으므로 승차감에 대하여 많은 딱딱함을 느끼실수있으며 연비또한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일반 타이어보다 빠른 고무 마모도를 나타나고있기때문에 타이어 교체시기가 빠르게 찾아올수있습니다.

그럼 런플렛 타이어에 장단점을 알아 봤는데 제일 중요한것은 과연 내차에 런플렛 타이어로 차가 출고되었다고 타이어를 교체하기 위하여 꼭 같은 런플렛 타이어로 해야할까요?

아닙니다. 굳이 같은 런플렛 타이어로 할 이유는 없습니다. 전혀 문제가 되지않습니다.

현재 우리나라같은경우에는 외국에 비하여 땅이 작아서 보험사 시스템이 매우 잘되어있고 보험사에 전화를 하면

바로 대처가 가능하기때문에 굳이 런플렛 타이어로 교환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대략 일반 타이어와 런플렛 타이어에 가격에서 1본당 5만원 정도 차이가 있으며 4본 기준으로 20만원에 가격차이가 나는데 굳이 런플렛을 추천드리고 싶지않습니다.

런플렛 타이어가 나오는 이유는 갑작스럽게 타이어에 바람이 빠져 차량에 안전상 문제가 발생하는것을 막아주지만 그것을 위하여 승차감과 연비를 포기해야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승차감과 연비를 더 좋게 하는게 좋기때문에 제생각에 런플렛을 권하지는 않지만 나는 일반 타이어 와 런플렛 타이어에 승차감 과 연비 차이를 모르겠다. 그리고 가격에 대한 부담도 딱히 없다 하시는 분들은 런플렛을 끼는걸 추천드립니다. 확실히 런플렛 타이어에 장점은 안전하다 라고 생각하고있기 때문에 그런 사람들에게는 추천드리지만 가격이 부담스럽고 승차감이 너무 딱딱한거같다고 느끼시지만 내차에 런플렛이 있어 꼭 다시 런플렛 타이어로 교체해야하나? 라고 고민하시는 사람들은 굳이 런플렛 타이어로 교환을 안하여도 무방하기때문에 큰 고민은 하지않아도 될거같습니다.

반응형

'타이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랜드 별 타이어 추천  (0) 2021.12.19
타이어 저렴히 구매하는 방법  (0) 2021.12.19
겨울철 스노우 타이어 필요한가요?  (0) 2021.12.17
K3 금호 타이어 추천  (0) 2021.12.16
타이어 사이즈 보는법  (0) 2021.12.16

+ Recent posts